본문 바로가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완화, 결혼식/카페/헬스장 기준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완화, 하향시 달라지는 점은?

오늘 드디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기존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 소식을 듣고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드셨을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다행이다라는 생각이전에 이는 어느정도 힘든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여파에 의한 결정이지 절대 국민들이 더 편하게 활동을 하기 위해 내려진 결정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모두 여전히 감염에 대비하고 방역에 조심해야할텐데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완화, 그럼 이런 하향조정이 되어서 어떠한 점이 달라졌을까요?


출처: 연합뉴스

9월 27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하향조정

일반음식점의 경우는 밤 9시 까지만 홀 내에서 식사가 가능했었고 그 이후에는 포장이나 배달만 가능했었는데요. 2단계로 조정된 이후에는 시간제한 없이 매장운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우리가 기존에 했었던 마스크와 열온도 체크 이후에는 매장내에서 온전하게 서비스를 이용이 가능합니다.

출처: 연합뉴스

스타벅스나, 커피빈 등 프랜차이즈형 커피점이나 베이커리류 등 카페들도 아예 안에서 취식이 불가했었죠. 하지만 이제는 매장 내 테이블 간 띄워두기를 실행하면 안에서는 이제 커피나 음식 섭취가 가능하다고 해요. 물론 시간 관계 없이 입니다!

또한 학원, 헬스장, 필라테스학원 등 실내 체육시설등은 아예 집합금지로 문을 닫았었는데요, 방역수칙을 준수한다면 운영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특히 예체능쪽 특수영업자분들의 손해가 엄청났었는데 다행히 2단계로 완화되면서 다시 경제활동이 가능해져서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피씨방이나 게임방들도 자리간 띄워두기 등을 실행하면 영업이 가능해서, 사실상 금지되었던 활동들이 방역을 준수하는 전제로는 대부분 운영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가한 기준은?

출처: 연합뉴스

하지만 여전히 27일까지 집합금지 등 유지되는 게 있는데요, 바로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모임과 행사는 불가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결혼식등이나 기타 행사등은 여전히 진행이 어려울 것 같기도 해요. 물론 50인 미만으로 운영하면 되지만 대부분 결혼식의 규모가 있다보니 연기하는 경우가 많이 생길거 같네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기준은 아래에서 세부적으로 더 꼼꼼하게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출처: 한겨레

또한 클럽이나 노래방 부페는 여전히 운영이 불가합니다. 아무래도 여기에는 대규모 인원이 모일 확률이 매우 높아 해당 조치들이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조치들은 아무래도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안들 위주로 완화가 되었고 여전히 집합등의 우려가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제재가 진행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지원 방안등에 대해서 정부는 소상공인에게 새희망자금으로 3조 이상의 예산을 편성하고 소상공인 자금을 지원한다고 했었는데요. 

하지만 소상공인 모두가 해당하는 건 아니고 유흥이나 도박업종과 전문직종과 고액자산가는 빠진다고 해요. 혹시나 이쪽의 피해가 있으신 분들은 다른 자영업자 정부 지원 등을 찾아봐야 할 것 같네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부탁드립니다. :)
궁금한 점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