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갑자기 왠 단어를 알아보려고 하느냐? 궁금하실 수도 있겠어요. 아마도 이걸 검색하시는 분들과 다르지 않게, 끝말잇기 때문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끝말잇기 하다가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몰라서 진 경험이 한 두번이 아니에요. 한 번 그래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름, 전에 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우선 끝말잇기를 하기 전에 확실히 해둬야할 것, 바로 두음법칙 적용이 가능한지입니다. 먼저 이거를 확실하게 하면 좀 더 오랫동안 게임을 하게될지도 모르는데요, 짧고 굵게 진행하고 싶다고하면요 두음법칙 적용안하고 그냥 칼같이 진행하자고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렇게 진행한다고 하면은, 름도 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로 대체할 수 있는데요 한 번 알아보도록합시다.

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이렇게 볼 수 있어요. 사실 우리가 일상에서도 많이 쓰는 단어들이고 쉽게 떠오를 수 있는 단어들이라서 크게 어렵지는 않을거에요. 

하지만, 두음법칙이 허용되지 않다면 결국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찾을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럼 이제 알아보도록 할까요?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알아봅시다!

우선 표준 국어대사전을 보면 사실 '름'으로 생각되는 단어는 다 북한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우리말 법칙이 '름'의 단어가 전부 '늠'으로 바뀌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많이 아는사람이 결국 이기는 법이에요.

단어 뜻을 정확히 알고 북한단어라고 얘길하면 사실 쉽게 거절하긴 어려울거에요. 따라서 한 번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랑 뜻을 정확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름전: 신라 때에 벼슬아치의 녹봉을 맡아보던 관아 혹은 조선 시대에 지방 관아의 경비 조달을 위한 토지를 통틀어 가리키던 말
름황: 조선 시대에, 벼슬아치들에게 주던 봉급
름장: 관아에서 돈이나 곡식을 내주던 일과 보관하던 일

름육: '늠육', 관가의 창고에 넣어 둔 고기
름봉름료와 동일
름료: 조선 시대에 벼슬아치들에게 주던 봉급

름름히생김새나 태도가 의젓하고 당당하게
름연
위엄이 있고 당당한 태도로
름호: '름연'과 동일한 뜻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벌써 2020년 한 해가 끝나가네요. 이전에 작성한 글들도 참고해주세요

2020/11/30 - [짜잘정보/관심사] - 2021 무료운세!

2020/11/29 - [짜잘정보/생활정보] -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다들 한 해 마무리 잘되시고 2021년은 더욱 더 행복하고 풍성한 한 해 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