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

안녕하세요, 설레는 크리스마스도 이제 막 지나가고 있고 이제 연말을 맞이하면 떠오르는게 하나있는데요. 무엇일까요?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거에요. 매년하지만, 그러면서도 일년에 한차례만 하기때문에 매번 하면서도 헷갈리는 연말정산! 어떻게 하면 절세혜택을 볼 수 있는지 한 번 차근차근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직접 챙기기 어려우신 분들은 세무사를 통해서라도 꼭 한 번 알아보세요. 세금내는 것보다 차라리 세무사를 고용해서 혜택보는게 더 간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사업하시는 자영업자분들이라면요!

그중에 첫 번째는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을 통해 부양가족을 등록해서 세금혜택을 받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부양가족을 등록하게 되면 인당 받을 수 있는 세금혜택이 늘어나기 때문에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연말정산은?

우선 연말정산은 무엇인지 들으면서도 정확히 뜻에 대해서 아시는 분이나 왜 하는지 이해가 적으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연말정산은 매달 지급되는 급여 소득에서 원천 징수한 소득세가 있는데요. 매달 보시면 세금을 납부하고 계실거에요. 이 금액은 아무래도 회사에서 정해놓은 소득세 일정 비율을 내는건데, 아무래도 이건 우선 '가안'으로 납부하고 있는거에요.

그래서 연말 일년치를 전부 모아서 본 후에 이 징수한 소득세가 사용한 금액이나 지급받은 금액에 대비해서 과부족은 없는지 보고 세금을 덜낸 근로자에게는 추가징수를, 더낸 근로자에게는 다시 돌려주는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을 꼼꼼하게 살펴봐서 다 챙겨서 우리한테서 더 걷어가지 않고, 혹은 우리가 덜 증빙한 건 없나 본 후에 받을 수 있는 세금혜택을 꼭 전부다 챙기는게 중요합니다. 혹시 직접 챙기는 게 어려우신 분들은 포기하지 말고 세무사도 한 번 알아보세요.


연말정산 부양가족 혜택

그럼 어떻게 하면 연말정산 부양가족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해요. 우선 부양가족이 있다고 해서 전부다 받는건 아니고, 정부에서 정한 기준에 맞아야 하는데요. 어떤기준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정부 연말정산 가이드에 확인을 해보니깐 기본공제는 근로자 본인인데요. 거기다가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 및 생계을 같이하는 부양가족에 대해 1명당 연 150만원까지 혜택을 볼 수 있어요.

세부적인 기준에는, 본인외에 부양가족이 연간 소득금액, 근로소득만 있을 경우는 총급여가 500만원이하여야지 기본 조건에 우선 충족하고요. 여기에다가 나이요건도 맞아야합니다. 

배우자는 나이요건 제한없음, 직계존속(어머니,아버지, 할머니, 할아버지등), 직계비속 및 동거입양자는 만 20세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형제재마 또한 만 60세 이상 혹은 만 20세 이하인경우 부양가족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급자가 있는경우는 나이요건 상관없고요 위탁아동이 있는경우 이 아동이 만 18세 미만일 경우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

 

그럼 위에서 확인한 연말정산 부양가족에 해당하는 가족이 있는경우는 어떻게 등록하면 될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세청 홉페이지(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xml&tmIdx=0&tm2lIdx=&tm3lIdx=)를 방문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메인페이지가 뜰거에요. 

위에 조회/발급, 민원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등의 메뉴가 보이시나요? 이쪽으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은 아래와 같이 하위 메뉴가 쫘르륵 뜨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연말정산 > 연말정산 간소화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연말정산 전용 메뉴가 뜨게됩니다. 그러면 다양한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우선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은 별도의 메뉴에 들어가서 등록하는게 아니라 자료제공동의 신청을 하게 되면 저절로 부양가족의 기준에 들게 되면 반영이 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료제공 동의를 신청해주면 됩니다.

자료제공동의 신청 > 본인인증 신청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근로소득자는 물론 근로소득자의 부양가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관계와 동의 범위를 선택해주면 끝! 참고로 봉인명의의 공인인증서나 휴대전화, 신용카드, 아이핀 등으로 본인인증을 해야하니 이 중 한개는 준비해두세요. 생각보다 간편하죠?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모두 현명하게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꼼꼼하게 챙겨서 증빙할 수 있도록 합시다. 다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