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력기술서 예시, 작성방법, 양식

경력기술서 예시, 작성방법, 양식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커리어 관련해서 글을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작성할 내용으 다름이 아니라 경력기술서에 관련해서인데요, 경력기술서 예시는 어떤식으로 작성하면 되고, 그리고 경력기술서 작성방법, 경력기술서 양식은 어디에서 얻으면 될지 한 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예전에 작성해둔 글이 도움이 될까, 이직 준비하시는 분들은 하나씩 읽어보시는것도 추천합니다.

2020/08/31 - [마케터 라이프/커리어] - 영문 이력서 샘플 양식, 작성법 (+사이트)

2020/09/08 - [마케터 라이프/커리어] - 영어 면접 질문리스트와 답변, 외국계기업 입사 Tip!

2020/09/08 - [마케터 라이프/커리어] - 이직 연봉협상과 퇴직금 계산방법 (꼼꼼히 챙기자!)

그럼 이번에는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필요한 경력기술서 양식은 어디서 구할수 있을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경력기술서란?

우선 경력기술서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할게요. 원래는 이력서, 또는 커버레터나 자기소개서는 많이 들어봤을텐데요, 경력기술서는 또 경력직으로 이직할때는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계실꺼에요. 경력기술서는 지원하는 지원자가 그동안 어떠한 업무를 해왔나 자세히 파악하기 위한 또 다른 이력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내가 했던 직무역량 혹은 성과를 보여줄 수 있어서 해당자가 이번에 새로 나온 공고에 맞는 인재인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겁니다. 


경력기술서 양식

우선 경력기술서 양식은 뭘 쓰냐가 중요한건 아니에요! 왜냐면 양식은 그냥 반듯하게 보이기만 하면 되니깐 우선 있는 것, 무료로 활용한걸로 하나 사용합니다. 굳이 유료로 구매해서 막 크몽이나 이런곳에서 이력서, 경력기술서 다운로드 받지 마시고 무료로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는 잡코리아가 그냥 제일 편하게 접속이 가능해서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받았습니다.

(www.jobkorea.co.kr/goodjob/docs/career) 들어가시면 기본형, 라인형, 배경형 등이 있는데요. 원하시는 양식으로 다운로드 받으세요. 그리고 그 안에 내용은 무조건 나에게 유리한 대로 얼마든지 변경을 할 수 있으니 우선 깔끔해보이는 거 하나만 구해두세요. 저 같은 경우는 우선 아래에 있는 양식을 기본으로 활용했습니다.

 


경력기술서 작성방법

그럼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경력기술서 작성할때는 몇가지 유의할게 있는데요, 한번 잘 따라와주세요.


(1) 경력별로 담당했던 업무를 모두 써라

우선 제일 먼저 쓸거는 무조건 다 써보는겁니다. 귀찮지만 내가 이 팀에서 이 소속으로 일할 때 했던 일들을 모두 적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주기적으로 하는일도 예를들어, 데일리 리포트 등도 이런 곳에다가 다 적는거에요. 이렇게 적어 놓으면 나중에 지원할때 쏙쏙 빼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2) 경력별 요약작성은 필수

본인이 본인이 쓴 이력서를 한 번 읽어보세요. 혹은 주변에 다른 사람이 쓴 글이 있으면 한 번 봐보세요. 읽어보시면 어떠한 기분이 드신가요? 매우 지루합니다. 그리고 나는 나를 알지만, 다른 사람들은 나를 몰라요. 따라서 다 읽고 내가 누구인지 파악하는건 대단한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요 이렇게 하다보면 또한 내가 강점 혹은 셀프브랜딩을 할때 내가 쓴 것과 이 사람이 읽는 것간에는 엄청나게 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 요약을 꼭 써줘야합니다. 그래야지 내가 어필하고자 하는 내가 왜 이 포지션에 어떠한 공통점이 있어서 지원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강 경력위에 꼭 요약을 작성해 주는게 필요합니다. 


(3) 가장 최신 것을 위로, 성과 큰것 위주로 남겨놓는다

마지막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은, 이제 마지막으로 내용을 정리하는건데요. 아무래도 지원하고자 하는 포지션에 가장 매칭되는 경력들만 남겨놓는게 중요합니다. 우선 1번에서는 다 쓰라고 했는데 갑자기 또 정리해라고 해서 띠용? 할 수도 있는데요, 우선 다 써놓으면 어느 JD라도 입맛에 맞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최신것을 가장 위에 쓰셔야합니다. 그리고 분량은 최신으로 올수록 내용이 더 많아야해요. 예를 들어 과거에 아무리 한 일이 많아도, 최근에 하는일을 중점적으로 더 많이 쓰셔야 됩니다. 이거는 그냥 일반적으로 통용하는 내용인 것 같아요.

그럼 마지막으로 경력기술서 예시를 한 번 보도록 합시다.


경력기술서 예시

그럼 마지막으로 어떻게 경력기술서를 작성하면 되는지 예시를 한 번 봐봅시다.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경력기술서 예시로만 봐주시고 어떤식으로 전개를 하면 되는지만 참고해주시고 위에 양식과 작성방법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맡는 업무를 잘 녹여서 써주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력기술서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는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이직을 준비셔서 어려방면으로 준비하고 계실거에요. 다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짜잘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  (0) 2020.12.22
귤껍질 음식물쓰레기인가?  (1) 2020.12.15
원룸 이사비용 견적!  (0) 2020.12.06
이삿짐 보관비용은?  (0) 2020.12.04
2020 스키장 개장일!  (0) 2020.12.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