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나이 계산법, 수명

강아지 나이 계산법, 수명

요즘에 반려견 키우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강아지를 기르고 있는데요. 강아지랑 함께 산지는 이제 5년이 되었어요. 단순히 그냥 우리가 돌봐야될 귀여운 하나의 존재가 아니라 정말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써 삶의 동반자가 되어버린 우리의 반려견. 아무래도 인간과는 수명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때로 강아지 나이가 어느정도 되는지 가늠하기가 어려운데요. 우리눈에는 마냥 귀여운 아기같지만 강아지들도 사람과 똑같이 유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가 나눠져 있습니다. 

강아지의 종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서 강아지 나이 등은 상이할 수있지만, 어떻게 대략적으로 계산하고 강아지 수명은 어느정도 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또 강아지 수명이 길어지고 또 케어할 수 있는 많은 서비스들이 있으니 꼭 꼼꼼하게 알아보세요.

가장 간단한 나이계산법

처음에는 단순히 강아지 나이*7 의 계산법을 많이 사용했었어요. 대략 강아지가 10년, 인간이 70년 산다고 가정했을 때 그렇게 봤었는데, 사실 강아지도 인간도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수명이 길어졌기 때문에 조금 더 정교한 계산법이 필요한데요. 강아지 나이 알아보는법을 한번 봅시다.

미국 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른 강아지 나이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견 사이즈의 강아지의 1살때는 인간의 15살까지의 나이를 보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다음 2살까지가 인간의 3살, 그리고 그 이후부터는 4살씩 더하면 된다고해요. 따라서 강아지가 1살 때는, 인간 나이 15살, 강아지 2살까지는 24살 그 다음, 3살 부터는 28살 이런식으로 보시면 됩니다. 

강아지 나이 인간 나이
1 15
2 24
3 28
4 32
5 36
6 42
7 47
8 51
9 56
10 60
11 65
12 69
13 74
14 78

위에 차트는 중견사이즈의 강아지를 기준으로 한겁니다.

저희 강아지는 이제 6살이 되었는데 인간나이가 저보다 많네요. ㅎㅎ 그리고 또 다른 자료를 가져와봤습니다. 이게 제일 많이 통용되는 나이이니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아예 전문사이트도 있는데요, 여기로 가시면 강아지 견종에 따른 나이확인이 가능해서 훨씬 정교하게 나이 계산이 확인가능합니다. 한 번 여기 사이트로 방문해서 찾아보세요. 다만 저희 강아지처럼 믹스견인 경우는 여기서 확인이 조금 어려워서 저는 강아지가 미니핀 믹스견이라서 미니핀으로 확인을 해봤어요. 이런식으로 참고해주세요. 

 

www.pedigree.com/dog-care/dog-age-calculator

 

Dog Age Calculator | Dog Years To Human Years | PEDIGREE

Breed Select a Breed

www.pedigree.com

 

강아지수명

강아지 품종에 따라서 수명이 다른데요, 대부분은 12년~15년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자료에 의한건데 아무래도 강아지들도 삶의 질이 향상되어서 보통 약간 1~2년정도 더 길어진건 아닐까 생각됩니다. :) 한국에서 제일 많이 기르는 푸들을 기준으로 봤을때는 약 12년 내외네요. 저희 강아지는 믹스인데 오래오래 함께 했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강아지 수명과 강아지 나이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들 소중한 가족인 반려견과 행복사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