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조건은?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조건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요즘에 안정적인 소득을 위해서 국가자격증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많이들 생각하시는 보육교사 또는 어린이집원장은 초등교육 선생들처럼 정식적인 자격을 충족해야하는건가? 아니면 그냥 하면되는건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보육교사 자격기준에 꼭 부합해야지만 근무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그 조건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을지까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육교직원 자격 확인하기

우선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육교사" 로서 근무하시고자 한다면 훈련시설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에 보육교사 3급 자격증을 신청해서 발급받으면 어린이집에서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학교에서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을 하게 되면 2급 자격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은 후에 근무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고등학교 졸업후에 수료하면 3급을, 대학학위를 통해 얻으면 2급을 얻게 된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우선 그런 보육교사 3급부터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육교사 3급

고등학교 또는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사람이고,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 교육훈련시설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을 수료해야 합니다. 제출서류로는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원본, 교육훈련시설 성적증명서 원본, 수료증 원본, 그리고 뷰욕실습확인서 원본, 사진파일과 자격증 발급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보육교사 2급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2급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계속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육교사 2급은 전문대학 아니면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이여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졸업한 학교의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그리고 사진파일, 자격증 발급신청서와 함께 보육실습 확인서 원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또는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에 2년 이상의 실무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이면서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 또한 보육교사 2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보육교사 3급 자격증 사본과 함께 2년이상 경력증명서 원본, 그리고 승급교육 수료증, 자격증 발급신청서와 함께 사진파일을 제출하면 됩니다.

그리고 대학에서 취득해야 할 학점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보세요.

보육교사 1급

해당 기준은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에 3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인 동시에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이여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시는 분은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사본과 경력증명서, 승급교육 수료증명서 원본, 그리고 자격증 발급신청서와 사진파일을 전달하면 됩니다.

또는 보육교사 2급 취득 한 후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1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으면서 승급교육을 받으시면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2급 제출서류가 바로 위에서 석사학위증명서까지 같이 포함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신청방법은?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인터넷에서 회원가입 후에 자격증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수수료 입금후에 발급신청서르 출력한 후에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필요서류와 함께 등기로 발송하시면 되는데요. 그 이후에는 신청진행현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시면서 신청완료 및 발급상황까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발급 수수료는 10,000원이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진행과정은 아래와 같이 여섯 개의 과정으로 나눠지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하루 되시길 바라면서 바라는일 모두 이루어지시기를 기도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짜잘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부모가정 자격조건은?  (1) 2021.02.22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0) 2021.02.21
배달의민족 주식 투자방법?  (2) 2021.02.19
로또 세금은 얼마?  (0) 2021.02.19
자차 자기부담금이란?  (0) 2021.02.11

댓글